공인중개사 자격증/1차 부동산학개론 40문제

토지의 용어2, 건부지,공지,소지,법지,빈지,포락지,선하지 #부동산학개론

zipmox111 2020. 12. 16. 21:59
반응형

건부지 : 건물 등의 바닥토지로 제공되는 부지

공지 : 건축법령에 의한 건폐율 등의 제한으로 인해 한 필지 내에 비어있는 토지

소지 : 대지(택지) 등으로 개발되기 이전의 자연상태로서의 토지

법지 : 법적으로만 소유할 뿐 실익이 적은 토지

빈지 : 사적소유권이 인정되지 않는 바다와 육지 사이의 토지(예:갯벌)

포락지 : 과거에는 소유권이 인정되는 전·답 등이었으나 지반이 절토되어 무너져 내려 바다나 하천으로 변한 토지

선하지 : 토지상에 고압철탑이 설치되거나 고압선이 통과하는 토지

갯벌
포락지의 예시

토지의 이용목적과 활동에 따른 토지관련 용어에 관한 설명으로 옳은 것은?
① 나지는 건부지 중 건물을 제외하고 남은 부분의 토지로, 건축법령에 의한 건폐율 등의 제한으로 인해 필지 내에 비어있는 토지를 말한다.
② 대지는 공간정보의 구축 및 관리 등에 관한 법령과 부동산 등기법령에서 정한 하나의 등록단위로 표시하는 토지를 말한다.
③ 선하지는 과거에는 소유권이 인정되는 전․답 등이었으나, 지반이 절토되어 무너져 내린 토지로 바다나 하천으로 변한 토지를 말한다.
④ 빈지는 소유권이 인정되지 않는 바다와 육지 사이의 해변토지를 말한다.
⑤ 포락지는 대지 등으로 개발되기 이전의 자연 상태로서의 토지를 말한다.

 

더보기

정답 ④ 풀이

① 공지는 건부지 중 건물을 제외하고 남은 부분의 토지로, 건축법령에 의한 건폐율 등의 제한으로 인해 필지 내에 비어있는 토지를 말한다. 나지→공지만 바꿨다.
② 필지는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령과 부동산 등기법령에서 정한 하나의 등록단위로 표시하는 토지를 말한다. 대지→필지만 바꿨다.
③ 포락지는 과거에는 소유권이 인정되는 전․답 등이었으나, 지반이 절토되어 무너져 내린 토지로 바다나 하천으로 변한 토지를 말한다. 선하지→포락지만 바꿨다.

④ 옳은 것을 찾으라 했고 맞는 말이니 정답이다. 빈지는 바다와 육지 사이의 '빈'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외우면 된다.
⑤ 소지는 대지 등으로 개발되기 이전의 자연 상태로서의 토지를 말한다. 포락지→소지만 바꿨다. '소'는 '자연'에서 큰다. '소'지는 '자연' 상태의 토지이다. 라고 외워본다.

반응형